도청소재지 확정 2) 안동의 경북도청 유치운동의 전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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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동지역에서 시민주도의 도청유치운동에 대한 관심은 198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부는 행정개혁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자체 실시의 선행과제로 분도를 포함한 행정구역개편작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행정구역개편위원회에서는 경북의 경우, 남북분도안과 동서분도안이 논의되고 있었다. 당시 동서분도안이 유력하게 검토되자, 지역차원에서 위기의식을 느낀 나머지 1989년 10월 21일 “지자체 실시에 대비한 안동권발전의 방향정립과 추진전략”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당시 토론회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주체적인 노력과 결집된 의지가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앞으로 지역주민들은 능동적으로 힘과 지혜를 모 아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우리의 다짐”을 선언하였다. 이러한 사실이 비록 도청유치운동과 직결된 활동이라 볼 수없지만, 도청유치운동의 맹아는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경상북도의 도청이전작업은 크게 도의회 중심의 추진과정인 1기와 도집행부 중심의 추진과정인 2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안동의 도청유치 운동도 이 구분에 따라 1기와 2기로 나누어 고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동의 도청유치운동의 중심 주체는 크게 지역주민들의 에너지를 결속시키는 데 앞장서 온 시민사회단체, 도청유치에 대한 이론적 논거를 제시하는 데 앞장서 온 교수들로 구성된 연구팀, 이들 시민운동과 연구팀을 뒤에서 지원하고 분위기를 고조시키는데 역할을 다한 지방정부 등이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협력한 결과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이들 3주체들이 제 1기와 제 2기에 걸쳐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를 보다 상세히 고찰하고자 한다
제1기(도의회중심 추진) : 1992년 7월 ~ 1995년 5월
1. 도청유치과정에서 시민사회단체들의 역할
안동의 도청유치운동은 먼저 시민단체들의 활동으로부터 시작된다. 1990년에 들어서자마자 안동KBS·안동MBC·매일신문 등 지역언론들은 각 지역의 도청유치운동을 설명하고 안동지역의 도청유치 당위성에 대한 토론회를 가졌다.
1989년 11월 22일 창립된 안동지역발전협의회는 자체 조직 내에 도청유치특별기구 설치문제를 논의하였으나 상임위원회로부터 거절당하였다. 그러던 중 1990년 2월 2일, 52명으로 구성된 <경상북도북부지역 도청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되었다. 당시 안동의 도청유치운동은 이 조직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이 조직의 회장을 맡아 도청유치운동에 앞장섰던 사람은 이동석씨다. 도청유치추진위원회가 추진한 중요업적 중 하나는, 1990년 3월 1일부터 3월 20일까지 <경북 북부지역 도청유치 10만 서명운동>을
전개한 사실이다. 이 서명운동의 최종서명자는 102,540명이며, 도청유치추진위원회에서는 이 서명서와 함께 탄원서를 청와대 및 정부관계 요로에 제공하여 안동의 도청유치 타당성을 전국적으로 널리 전파 시키는데 노력하였다.
도청유치추진위원회는 1993년 12월 15일 창립 4년 간의 도청유치활동에 대한 결산을 공개하였다. 이 자료에 의하면, 추진위원회는 안동의 도청유치의 타당성을 설명하는 15,000매의 전단을 전국에 살포하고, 지역주민들로부터 성금 1억 1천 7백만원을 받아 각종 도청유치 관련활동에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안동지역에서는 도청유치운동을 한 차원 높여 보다 효율적인 도청유치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북부지역 주민들의 총의를 수렴할 수 있는 보다 확대된 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1993년 12월 10일 <경상북도북부지역도청유치주민연합>이 결성되었다.
이 조직의 결성목적은 북부지역 주민들의 총의를 수렴하여 북부지역도청유치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북부지역 주민들을 하나로 결집하여 도청유치운동에 매진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민연합은 다음과 같은 조직을 두고 역할을 분담하기로 하였다.
첫째, 지방의회·종교계·학계·사회단체 등을 대표하는 14명의 공동대표를 두어 주민연합의 기본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운영상황을 감시하며 점검하도록 하였다.
둘째, 총무·기획조정 및 법령심의, 홍보, 북부결속 및 남부협력, 연구용역 및 후보지연구, 중앙 및 도협력 등 6개 분과별 운영위원회를 두고 주민연합운동의 활동을 분야별로 전담하게 하였다.
셋째, 5명의 간사를 두어 주민연합운영의 회의소집·정보수집·자료수집·재정·서무 등 제반 실무를 담당하게 하였다.
주민연합의 창립총회는 1994년 1월 20일 안동시민회관 대강당에서 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도청유치홍보용 책자 2,500권을 배포하였다.

도청유치주민연합이 탄생된 후, 안동의 도청유치운동은 도청유치주민연합을 중심으로 본격화 되었다. 도청유치주민연합이 탄생된 이래 가장 치열했던 유치운동은 1994년 7월 2일 안동역광장에서 개최된 <경북 북부지역 도청유치 및 낙후극복 주민궐기대회>이다. 이 대회에는 북부지역주민 1만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삭발, 북부지역사망 장례식, 안동댐 봉쇄 등의 행사가 있었고, 도청유치 책자 1천권을 배포하였다.
1994년 10월 19일에는 경상북도의회와 동명기술공단에서 “경상북도 도청이전 입지기준 설정 및 후보지선정”용역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가 지방공무원 교육원에서 개최되었다. 주민연합연구분과에서는 문태현 교수를 대표토론자로 선정하여 입지기준에 대한 안동지역의 입장을 설명하였다. 공청회 발언의 핵심요지는 입지기준 설정에는 가까운 장래에 직할시로 승격이 예상되거나 대구직할시 인접지역은 여러 가지 부작용이 많음으로 후보지에서 배제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용역기관이 제시하고 있는 가중치의 문제점을 심각하게 지적하였다. 즉 지역통합성과 지역발전성은 가중치가 59.02점이나 지역균형성은 25.8점에 불과하여 34점의 격차를 보이고 있어, 이렇게 될 경우 인구와 교통이 편리한 대도시 지역이 절대적으로 우세함을 주장하여 시정토록 하였다.
1995년 2월 24일에는 경북도청후보지 연구용역결과 발표가 있었다. 당시 용역기관인 동명기술공단은 연구결과 안동군 풍산읍 수리지역이 1순위임을 밝혔다. 그러나 용역기관의 연구결과가 도의회로부터 불신을 받자 도의원, 시의원, 상공인, 도청이전주민연합 등이 3개조를 편성하여 경북권내 도의원을 방문하여 그 부당성과 함께 그 결과를 수용할 것을 호소하였다.
이 과정에서 안동JC 등은 경북도의원들의 협조를 요청하기 위한 방문을 하였으며, 사랑의 물보내기 운동을 전개하기도하였다. 1995년 4월 1일에는 안동MBC와 도청유치주민연합 공동으로 “경북도청 1순위 경축주민대회”를 개최하였다. 그러나 1순위 후보지가 밝혀졌음에도 경상북도의회에서는 추진할 의사를 보이지 않자, 1995년 5월 12일 안동시민 김성현은 경북지사와 경북도의회의장을 상대로 도청이전에 대한 직무유기혐의로 검찰청에 고발하였다. 그리고 1996년 3월 20일에는 안동역광장에서 내무부장관과 경북지사에게 “도청이전 촉구시민대회”를 개최하였으며, 당시 2만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처럼 안동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도청유치운동에 전력을 다하였으며, 이러한 활동의 결과는 시민성금액과 시민단체의 의해 제기된 민원 건수에서 집약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1989년 11월 22일부터 1999년 1월 30일까지 시민성금액은 주민연합위원 회비 233,930천원, 재경안동인 안동시민성금 120.880천원, 사회기관·종교·봉사단체 성금 89,039,554원, 기타 수익사업 2,000천원 등 총 445,849,554원으로 집계되었다. 이 외에 현수막 및 물품기증자도 23개 기관단체 및 시민들이 참여하여 1,013개의 물품을 기증하였다.
안동시민들의 격렬한 유치운동은 시민단체들이 제기한 민원사항에도 나타난다. 1989년 11월 21일부터 1999년 8월 1일까지 행정부·국회·정당·지방자치 단체·종교단체 등에 제출한 민원회신 현황은 [표 16]과 같다.
2. 도청유치과정에서 도청이전 특별연구위원들의 역할
도청유치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팀의 가동은 1992년 5월 30일 안동대학교 부설 안동지역사회개발연구소 소속 교수인 이병갑(소장), 남치호, 문태현, 제갈돈, 이희재, 임재해 교수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도청이전에 관한 특별연구팀을 구성하여 도청이전 입지결정의 합리성 등에 대해 본격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위원회에서 연구된 결과물들은 1992년과 1993년에 걸쳐 도청이전에 관한 대규모 정책토론회에서 발표되었다.
먼저 1992년 7월 16일 안동시농협회의실에서 『경북도청 이전의 합리성 추구』라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다. 당시 이병갑 교수의 『기조연설』, 문태현 교수의 『경북도청이전 입지선정의 합리적 기준과 북부이전의 당위성』, 김 원 교수의 『경북도청이전 입지결정의 합리적 과정』, 김학로 교수의 『도청이전의 효과분석』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1992년 정책토론 이후 도청이전 특별연구위원회는 도청이전에 대한 보다 종합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느끼고, 도청이전 입지기준과 입지결정과정의 합리성을 5개 분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는 1993년 4월 2일 안동문화회관 대강당에서 『도청이전의 쟁점과 합리성의 재인식』이라는 지역개발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주제발표는 문태현 교수의 『정치적 합리성의 측면에서 본 지방행정중심지 선정의 적정기준』, 이희재 교수의 『경북도청 이전논의와 형평성』, 임재해 교수의 『안동사의 민족사적 전개와 문화적 전통의 중심성』, 남치호 교수의 『지방행정 중심지 이전과 주민의 대응』, 제갈돈 교수의 『행정중심도시 입지여건과 사례연구』 등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와 같은 2차례의 정책토론회에서 발표된 논문과 토론내용들은 도청이전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경북뿐만 아니라, 전남도청 이전이나 충남도청 이전의 이론적 기초로 제공되었다.
1992년 7월 13일 경북도의회는 도청이전특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도청이전 작업의 추진에 나섰다. 1993년 12월 15일 경북도의회는 『경상북도 신도청소재지 입지기준설정 및 후보지 선정 연구』 용역을 서울의 (주)동명기술공단에 의뢰하고 그 연구용역 결과를 수용하기로 합의하였다.
도청이전 문제가 현실적으로 눈앞에 전개되자, 도청유치주민연합 연구분과위원회에서는 위원장인 남치호 교수를 중심으로 문태현 교수·이희재 교수 등이 참여하여, 과연 안동지역에서 도청입지조건을 가장 잘 충족하고 있는 곳이 어디 인가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작업이 들어갔다. 이들 연구팀은 1994년 8월 20일 『경북도청후보지로서 북부권의 타당성 분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경북도청 입지기준에 가장 잘 부합할 수 있는 곳으로 안동시 풍산읍 수리지구를 지적하였다.
1995년 2월 24일 경상북도의회가 추진한 도청이전에 관한 동명기술공단의 연구용역 발표결과, 이들 연구팀이 제시한 안동시 풍산읍 수리지구가 최적후보지로 선정되어 동명기술공단의 연구용역결과와 동일한 결론에 도달하엿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도청이전 최적후보지가 결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이의근경북지사는 재임 3기 동안 추진을 보류하는 바람에 도청이전문제는 장시간 논의과정에서 중단되고 말았다
2. 제2기(2006년 7월 ~ 2009년 7월 현재)
① 도청유지운동과정에서 시민단체의 역할
제2기 도청유치과정은 제1기와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 속에서 추진되었다. 제1기 도청유치가 지역 간에 과열유치경쟁으로 인해 실패하게 되자, 이러한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추진주체를 도의회에서 도집행부 중심으로 변경하고, 충남도청이전 결정과정을 면밀히 분석하여 상당부분 벤치마킹하였다.
제1기와 다른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도청이전에 대한 정책결정조직을 도의회 중심에서 도지사 중심으로 추진한 점, 도의회 도청이전특위 중심에서 도청이전추진위원회 중심으로 추진한 점, 동명기술공단의 용역평가결과에 의한 후보지결정방식에서 84명의 평가단을 구성하여 후보지를 최종 결정한 점, 조례를 통한 과열유치방지를 위한 감점부여 방안의 도입과 각 자치단체장들로 하여금 도청이전조례를 준수하여 공정한 게임을 하겠다는 자치단체장들의 동의협정서를 체결한 점 등이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각 지역의 유치경쟁은 제1기에 비해 수면 하에서 비교적 조용히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나 지방정부의 과열경쟁은 자재하는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따라서 안동지역 시민단체들의 활동도 1기에 비해서는 수면 아래서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07년 4월 4일 지역의 현안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안동시 이통장협의회, 안동시새마을회, 안동상공회의소, 라이온스, 로타리 등 30여 개 시민단체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동발전시민회의를 발족시켰다.
2007년 5월 3일 안동발전시민회의 대표단회의를 개최하고 손호영씨를 상임대표로 선출하였다.
이후 시민운동차원의 도청유치운동은 주로 손호영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안동발전시민회의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안동발전시민회의는 2007년 6월 21일 대표자회의를 갖고
도청이전 관련사항에 대해 논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즉 공동대표별로 조직관리 전담제 시행, 자문위원과 고문위촉대상자 방문 협조 요청, 사무국장에 김중대 청년회의소회장 선임, 경북북부권 발전전략토론회에 대표단 전원참석, 시민회의 문호개방, 단체가입확대, 충남도청 이전예정지 방문 등을 주요 전략사업으로 채택하였다.
안동발전시민회의가 창립된 이후 도청유치운동과 관련된 주요 사업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안동지역 시민차원에서 도청유치를 지원하기 위하여 전 시민들의 에너지를 결집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정비하였다. 안동발전시민회의 조직은 1명의 상임대표와 6명의 공동대표를 두었다. 그리고 안동지역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유력인사 17명을 고문으로 위촉하고, 도청이전 연구교수들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연구교수 4명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였다. 실무조직으로는 재무위원·사무국·정책위원을 두고, 안동에 소재하는 회원단체 50개로 조직체계를 정비하였다.
둘째, 안동발전시민회의는 북부지역 도청유치를 위해 인접지역과 유대를 강화하는 데 노하였다. 즉 시민회의대표단은 구미·봉화·영주·예천·청도·고령 등지를 방문하여 자치단체장이나 의회의장을 방문하여 도청유치의 북부지역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였다.
셋째, 안동발전시민회의는 입지기준 주민설명회나 평가기준 주민공청회에 적극 참여하여 균형발전의 논리와 북부지역에 맞는 합당한 기준을 제시하는 데 노력하였다. 2008년 1월 28일 영주에서 열린 입지기준안 주민설명회에서는 소속회원 220여 명이 참여하여 도청이전 추진위원회가 제시한 입지기준안은 북부지역을 배제한 기준으로 시정되어야 함을 강력히 촉구하였다. 동년 1월 29일 김천에서는 150여 명, 1월 30일 청송에서는 200여 명, 1월 31일 경주에서는 150여 명이 참석하여 공청회 과정에서 균형발전의 논리와 경북 북부지역의 합당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2008년 4월 14일 칠곡군 왜관에서 개최된 평가기준공청회에서는 400여 명, 4월 15일 영덕군 영해에서 개최된 공청회에서는 200여 명이 참석하여 평가기준에서 균형발전의 논리와 평가기준의 문제점을 적극 제시하였다.
넷째, 안동발전시민회의는 안동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도청유치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도 노력하였다. 2007년 10월 14일 충남도청 이전예정지인 충청남도 홍성읍을 방문하여 도청이전과 관련된 문제를 살펴보고 안동의 도청유치시민운동의 방향을 정립하는 데 노력하였을 뿐만 아니라, 도청유치홍보를 위한 인터넷홍보위원 50여 명을 위촉하여 온라인상 도청유치의 정당성을 알리는데 노력하였다. 2008년 5월 18일에는 시민대표 150여 명과 도청후보지 신청지역인 검무산 등반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데 기여하였으며, 2008년 10월 26일에는 경북도청유치 기념축하를 위한 안동시민 한마음 대잔치를 개최하는 등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 왔다.
② 도청유치과정에서 도청이전연구팀의 역할
제2기 도청이전 추진과정에서는 지역 차원의 유치운동이나 도청유치에 관한 정책토론회 등이 도청이전 조례상 일체 금지되었음으로 제1기와는 판이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도청이전에 대한 연구는 할 수 있지만, 공개적인 발표도 할 수 없는 실정에서 추진되었음으로 도청이전에 대한 연구 역시 은밀하게 추진될 수밖에 없었다.
제2기 도청유치 운동과정에서 도청이전 연구팀은 2007년 2월 까지는 남치호 교수를 팀장으로 하여 문태현 교수, 임병인 교수들로 구성되었고, 이들 연구팀을 보조하기 위한 특별연구원으로 권오인 연구원이 합류하였다. 2008년 신학기부터 임병인 교수가 충북대학으로 자리를 옮기자, 경북도립경도대학의 권기창 교수가 합류하여 제2기의 도청유치에 관한 안동지역의 실질적인 연구는 남치호·문태현·권기창 교수들에 의하여 수행되었다. 도청유치과정에서 이들 연구팀의 활동은 크게 신도청소재지 입지기준·평가기준 및 신도청후보지 지정에 관한 연구용역 수행, 입지기준 및 평가기준과 관련한 설명회 및 공청회에서 지역을 대표하여 토론자로 활동, 후보지신청서 작성 및 평가자료 작성, 현장설명서 및 판넬 작성, 평가위원회의 참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연구용역에 관한 사항을 설명하기로 한다.
2006년 7월 김관용 지사가 출범하여 도청이전 작업이 본격화되자, 안동시에서는 2006년 9월 『신도청소재지 입지기준 설정 및 결정북부권 입지 타당성분석』이라는 제목의 연구용역계약을 안동권발전연구소 남치호 소장과 체결하였다. 당시 연구팀은 남치호·문태현·임병인 교수 등이 참여하였고, 권오인 특별연구원이 보조자로 참여하였다. 당시 연구의 핵심적인 내용은 합리적인 도청입지기준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고, 그러한 기준에 입각하여 볼 때, 안동지역 내에서 적정후보지를 물색한 후, 도청이 안동지역으로 이전했을 경우 경제적 파급효과가 어느 정도인가를 파악하고, 아울러 타 지역의 사례를 통하여 볼 때, 바람직한 안동지역의 도청유치 전략이 무엇인가를 제시하는 데 있었다.
여기서는 연구팀에서 제시했던 입지기준과 적정후보지만을 간략히 언급하고자 한다.
연구팀에서 제시한 입지기준은 [표 17]에 제시된 바와 같다. 적정입지기준을 인문사회적 입지기준과 자연환경적 입지기준으로 나누어 기본항목과 세부항목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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