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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청소재지 확정 2) 안동의 경북도청 유치운동의 전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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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관리자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93회   작성일Date 24-03-15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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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동지역에서 시민주도의 도청유치운동에 대한 관심은 1989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부는 행정개혁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자체 실시의 선행과제로 분도를 포함한 행정구역개편작업을 추진하고 있었다. 

    행정구역개편위원회에서는 경북의 경우, 남북분도안과 동서분도안이 논의되고 있었다. 당시 동서분도안이 유력하게 검토되자, 지역차원에서 위기의식을 느낀 나머지 1989년 10월 21일 “지자체 실시에 대비한 안동권발전의 방향정립과 추진전략”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당시 토론회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지역발전을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주체적인 노력과 결집된 의지가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앞으로 지역주민들은 능동적으로 힘과 지혜를 모 아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하는 “우리의 다짐”을 선언하였다. 이러한 사실이 비록 도청유치운동과 직결된 활동이라 볼 수없지만, 도청유치운동의 맹아는 여기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경상북도의 도청이전작업은 크게 도의회 중심의 추진과정인 1기와 도집행부 중심의 추진과정인 2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안동의 도청유치 운동도 이 구분에 따라 1기와 2기로 나누어 고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동의 도청유치운동의 중심 주체는 크게 지역주민들의 에너지를 결속시키는 데 앞장서 온 시민사회단체, 도청유치에 대한 이론적 논거를 제시하는 데 앞장서 온 교수들로 구성된 연구팀, 이들 시민운동과 연구팀을 뒤에서 지원하고 분위기를 고조시키는데 역할을 다한 지방정부 등이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협력한 결과의 산물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이들 3주체들이 제 1기와 제 2기에 걸쳐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를 보다 상세히 고찰하고자 한다


    제1기(도의회중심 추진) : 1992년 7월 ~ 1995년 5월

    1. 도청유치과정에서 시민사회단체들의 역할


     안동의 도청유치운동은 먼저 시민단체들의 활동으로부터 시작된다. 1990년에 들어서자마자 안동KBS·안동MBC·매일신문 등 지역언론들은 각 지역의 도청유치운동을 설명하고 안동지역의 도청유치 당위성에 대한 토론회를 가졌다.

    1989년 11월 22일 창립된 안동지역발전협의회는 자체 조직 내에 도청유치특별기구 설치문제를 논의하였으나 상임위원회로부터 거절당하였다. 그러던 중 1990년 2월 2일, 52명으로 구성된 <경상북도북부지역 도청유치추진위원회>가 구성되었다. 당시 안동의 도청유치운동은 이 조직을 중심으로 전개되었고, 이 조직의 회장을 맡아 도청유치운동에 앞장섰던 사람은 이동석씨다. 도청유치추진위원회가 추진한 중요업적 중 하나는, 1990년 3월 1일부터 3월 20일까지 <경북 북부지역 도청유치 10만 서명운동>을

    전개한 사실이다. 이 서명운동의 최종서명자는 102,540명이며, 도청유치추진위원회에서는 이 서명서와 함께 탄원서를 청와대 및 정부관계 요로에 제공하여 안동의 도청유치 타당성을 전국적으로 널리 전파 시키는데 노력하였다.


    도청유치추진위원회는 1993년 12월 15일 창립 4년 간의 도청유치활동에 대한 결산을 공개하였다. 이 자료에 의하면, 추진위원회는 안동의 도청유치의 타당성을 설명하는 15,000매의 전단을 전국에 살포하고, 지역주민들로부터 성금 1억 1천 7백만원을 받아 각종 도청유치 관련활동에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안동지역에서는 도청유치운동을 한 차원 높여 보다 효율적인 도청유치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북부지역 주민들의 총의를 수렴할 수 있는 보다 확대된 조직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1993년 12월 10일 <경상북도북부지역도청유치주민연합>이 결성되었다.

    이 조직의 결성목적은 북부지역 주민들의 총의를 수렴하여 북부지역도청유치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북부지역 주민들을 하나로 결집하여 도청유치운동에 매진하는 데 있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주민연합은 다음과 같은 조직을 두고 역할을 분담하기로 하였다.


    첫째, 지방의회·종교계·학계·사회단체 등을 대표하는 14명의 공동대표를 두어 주민연합의 기본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운영상황을 감시하며 점검하도록 하였다.


    둘째, 총무·기획조정 및 법령심의, 홍보, 북부결속 및 남부협력, 연구용역 및 후보지연구, 중앙 및 도협력 등 6개 분과별 운영위원회를 두고 주민연합운동의 활동을 분야별로 전담하게 하였다.


    셋째, 5명의 간사를 두어 주민연합운영의 회의소집·정보수집·자료수집·재정·서무 등 제반 실무를 담당하게 하였다.

    주민연합의 창립총회는 1994년 1월 20일 안동시민회관 대강당에서 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으며, 도청유치홍보용 책자 2,500권을 배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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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청유치주민연합이 탄생된 후, 안동의 도청유치운동은 도청유치주민연합을 중심으로 본격화 되었다. 도청유치주민연합이 탄생된 이래 가장 치열했던 유치운동은 1994년 7월 2일 안동역광장에서 개최된 <경북 북부지역 도청유치 및 낙후극복 주민궐기대회>이다. 이 대회에는 북부지역주민 1만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삭발, 북부지역사망 장례식, 안동댐 봉쇄 등의 행사가 있었고, 도청유치 책자 1천권을 배포하였다.


    1994년 10월 19일에는 경상북도의회와 동명기술공단에서 “경상북도 도청이전 입지기준 설정 및 후보지선정”용역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가 지방공무원 교육원에서 개최되었다. 주민연합연구분과에서는 문태현 교수를 대표토론자로 선정하여 입지기준에 대한 안동지역의 입장을 설명하였다. 공청회 발언의 핵심요지는 입지기준 설정에는 가까운 장래에 직할시로 승격이 예상되거나 대구직할시 인접지역은 여러 가지 부작용이 많음으로 후보지에서 배제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용역기관이 제시하고 있는 가중치의 문제점을 심각하게 지적하였다. 즉 지역통합성과 지역발전성은 가중치가 59.02점이나 지역균형성은 25.8점에 불과하여 34점의 격차를 보이고 있어, 이렇게 될 경우 인구와 교통이 편리한 대도시 지역이 절대적으로 우세함을 주장하여 시정토록 하였다.


    1995년 2월 24일에는 경북도청후보지 연구용역결과 발표가 있었다. 당시 용역기관인 동명기술공단은 연구결과 안동군 풍산읍 수리지역이 1순위임을 밝혔다. 그러나 용역기관의 연구결과가 도의회로부터 불신을 받자 도의원, 시의원, 상공인, 도청이전주민연합 등이 3개조를 편성하여 경북권내 도의원을 방문하여 그 부당성과 함께 그 결과를 수용할 것을 호소하였다.


    이 과정에서 안동JC 등은 경북도의원들의 협조를 요청하기 위한 방문을 하였으며, 사랑의 물보내기 운동을 전개하기도하였다. 1995년 4월 1일에는 안동MBC와 도청유치주민연합 공동으로 “경북도청 1순위 경축주민대회”를 개최하였다. 그러나 1순위 후보지가 밝혀졌음에도 경상북도의회에서는 추진할 의사를 보이지 않자, 1995년 5월 12일 안동시민 김성현은 경북지사와 경북도의회의장을 상대로 도청이전에 대한 직무유기혐의로 검찰청에 고발하였다. 그리고 1996년 3월 20일에는 안동역광장에서 내무부장관과 경북지사에게 “도청이전 촉구시민대회”를 개최하였으며, 당시 2만여 명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처럼 안동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도청유치운동에 전력을 다하였으며, 이러한 활동의 결과는 시민성금액과 시민단체의 의해 제기된 민원 건수에서 집약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1989년 11월 22일부터 1999년 1월 30일까지 시민성금액은 주민연합위원 회비 233,930천원, 재경안동인 안동시민성금 120.880천원, 사회기관·종교·봉사단체 성금 89,039,554원, 기타 수익사업 2,000천원 등 총 445,849,554원으로 집계되었다. 이 외에 현수막 및 물품기증자도 23개 기관단체 및 시민들이 참여하여 1,013개의 물품을 기증하였다.


    안동시민들의 격렬한 유치운동은 시민단체들이 제기한 민원사항에도 나타난다. 1989년 11월 21일부터 1999년 8월 1일까지 행정부·국회·정당·지방자치 단체·종교단체 등에 제출한 민원회신 현황은 [표 16]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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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도청유치과정에서 도청이전 특별연구위원들의 역할


    도청유치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팀의 가동은 1992년 5월 30일 안동대학교 부설 안동지역사회개발연구소 소속 교수인 이병갑(소장), 남치호, 문태현, 제갈돈, 이희재, 임재해 교수들로 구성되었다. 이들은 도청이전에 관한 특별연구팀을 구성하여 도청이전 입지결정의 합리성 등에 대해 본격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위원회에서 연구된 결과물들은 1992년과 1993년에 걸쳐 도청이전에 관한 대규모 정책토론회에서 발표되었다.


    먼저 1992년 7월 16일 안동시농협회의실에서 『경북도청 이전의 합리성 추구』라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다. 당시 이병갑 교수의 『기조연설』, 문태현 교수의 『경북도청이전 입지선정의 합리적 기준과 북부이전의 당위성』, 김 원 교수의 『경북도청이전 입지결정의 합리적 과정』, 김학로 교수의 『도청이전의 효과분석』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1992년 정책토론 이후 도청이전 특별연구위원회는 도청이전에 대한 보다 종합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느끼고, 도청이전 입지기준과 입지결정과정의 합리성을 5개 분야로 나누어 연구하였다. 연구결과는 1993년 4월 2일 안동문화회관 대강당에서 『도청이전의 쟁점과 합리성의 재인식』이라는 지역개발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주제발표는 문태현 교수의 『정치적 합리성의 측면에서 본 지방행정중심지 선정의 적정기준』, 이희재 교수의 『경북도청 이전논의와 형평성』, 임재해 교수의 『안동사의 민족사적 전개와 문화적 전통의 중심성』, 남치호 교수의 『지방행정 중심지 이전과 주민의 대응』, 제갈돈 교수의 『행정중심도시 입지여건과 사례연구』 등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와 같은 2차례의 정책토론회에서 발표된 논문과 토론내용들은 도청이전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경북뿐만 아니라, 전남도청 이전이나 충남도청 이전의 이론적 기초로 제공되었다.


    1992년 7월 13일 경북도의회는 도청이전특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으로 도청이전 작업의 추진에 나섰다. 1993년 12월 15일 경북도의회는 『경상북도 신도청소재지 입지기준설정 및 후보지 선정 연구』 용역을 서울의 (주)동명기술공단에 의뢰하고 그 연구용역 결과를 수용하기로 합의하였다.


    도청이전 문제가 현실적으로 눈앞에 전개되자, 도청유치주민연합 연구분과위원회에서는 위원장인 남치호 교수를 중심으로 문태현 교수·이희재 교수 등이 참여하여, 과연 안동지역에서 도청입지조건을 가장 잘 충족하고 있는 곳이 어디 인가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 작업이 들어갔다. 이들 연구팀은 1994년 8월 20일 『경북도청후보지로서 북부권의 타당성 분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경북도청 입지기준에 가장 잘 부합할 수 있는 곳으로 안동시 풍산읍 수리지구를 지적하였다.


    1995년 2월 24일 경상북도의회가 추진한 도청이전에 관한 동명기술공단의 연구용역 발표결과, 이들 연구팀이 제시한 안동시 풍산읍 수리지구가 최적후보지로 선정되어 동명기술공단의 연구용역결과와 동일한 결론에 도달하엿다. 이와 같은 과정을 거쳐 도청이전 최적후보지가 결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이의근경북지사는 재임 3기 동안 추진을 보류하는 바람에 도청이전문제는 장시간 논의과정에서 중단되고 말았다



    2. 제2기(2006년 7월 ~ 2009년 7월 현재)

    ① 도청유지운동과정에서 시민단체의 역할


    제2기 도청유치과정은 제1기와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 속에서 추진되었다. 제1기 도청유치가 지역 간에 과열유치경쟁으로 인해 실패하게 되자, 이러한 전철을 되풀이하지 않기 위해 추진주체를 도의회에서 도집행부 중심으로 변경하고, 충남도청이전 결정과정을 면밀히 분석하여 상당부분 벤치마킹하였다.


    제1기와 다른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도청이전에 대한 정책결정조직을 도의회 중심에서 도지사 중심으로 추진한 점, 도의회 도청이전특위 중심에서 도청이전추진위원회 중심으로 추진한 점, 동명기술공단의 용역평가결과에 의한 후보지결정방식에서 84명의 평가단을 구성하여 후보지를 최종 결정한 점, 조례를 통한 과열유치방지를 위한 감점부여 방안의 도입과 각 자치단체장들로 하여금 도청이전조례를 준수하여 공정한 게임을 하겠다는 자치단체장들의 동의협정서를 체결한 점 등이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각 지역의 유치경쟁은 제1기에 비해 수면 하에서 비교적 조용히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시민단체나 지방정부의 과열경쟁은 자재하는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따라서 안동지역 시민단체들의 활동도 1기에 비해서는 수면 아래서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전개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07년 4월 4일 지역의 현안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안동시 이통장협의회, 안동시새마을회, 안동상공회의소, 라이온스, 로타리 등 30여 개 시민단체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안동발전시민회의를 발족시켰다.  

    2007년 5월 3일 안동발전시민회의 대표단회의를 개최하고 손호영씨를 상임대표로 선출하였다. 


    이후 시민운동차원의 도청유치운동은 주로 손호영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안동발전시민회의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안동발전시민회의는 2007년 6월 21일 대표자회의를 갖고 

    도청이전 관련사항에 대해 논의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즉 공동대표별로 조직관리 전담제 시행, 자문위원과 고문위촉대상자 방문 협조 요청, 사무국장에 김중대 청년회의소회장 선임, 경북북부권 발전전략토론회에 대표단 전원참석, 시민회의 문호개방, 단체가입확대, 충남도청 이전예정지 방문 등을 주요 전략사업으로 채택하였다.


    안동발전시민회의가 창립된 이후 도청유치운동과 관련된 주요 사업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안동지역 시민차원에서 도청유치를 지원하기 위하여 전 시민들의 에너지를 결집할 수 있는 조직체계를 정비하였다. 안동발전시민회의 조직은 1명의 상임대표와 6명의 공동대표를 두었다. 그리고 안동지역 여론을 조성하기 위해 유력인사 17명을 고문으로 위촉하고, 도청이전 연구교수들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연구교수 4명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였다. 실무조직으로는 재무위원·사무국·정책위원을 두고, 안동에 소재하는 회원단체 50개로 조직체계를 정비하였다.


    둘째, 안동발전시민회의는 북부지역 도청유치를 위해 인접지역과 유대를 강화하는 데 노하였다. 즉 시민회의대표단은 구미·봉화·영주·예천·청도·고령 등지를 방문하여 자치단체장이나 의회의장을 방문하여 도청유치의 북부지역당위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하였다.


    셋째, 안동발전시민회의는 입지기준 주민설명회나 평가기준 주민공청회에 적극 참여하여 균형발전의 논리와 북부지역에 맞는 합당한 기준을 제시하는 데 노력하였다. 2008년 1월 28일 영주에서 열린 입지기준안 주민설명회에서는 소속회원 220여 명이 참여하여 도청이전 추진위원회가 제시한 입지기준안은 북부지역을 배제한 기준으로 시정되어야 함을 강력히 촉구하였다. 동년 1월 29일 김천에서는 150여 명, 1월 30일 청송에서는 200여 명, 1월 31일 경주에서는 150여 명이 참석하여 공청회 과정에서 균형발전의 논리와 경북 북부지역의 합당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2008년 4월 14일 칠곡군 왜관에서 개최된 평가기준공청회에서는 400여 명, 4월 15일 영덕군 영해에서 개최된 공청회에서는 200여 명이 참석하여 평가기준에서 균형발전의 논리와 평가기준의 문제점을 적극 제시하였다.


    넷째, 안동발전시민회의는 안동지역 주민들로 하여금 도청유치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도 노력하였다. 2007년 10월 14일 충남도청 이전예정지인 충청남도 홍성읍을 방문하여 도청이전과 관련된 문제를 살펴보고 안동의 도청유치시민운동의 방향을 정립하는 데 노력하였을 뿐만 아니라, 도청유치홍보를 위한 인터넷홍보위원 50여 명을 위촉하여 온라인상 도청유치의 정당성을 알리는데 노력하였다. 2008년 5월 18일에는 시민대표 150여 명과 도청후보지 신청지역인 검무산 등반으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데 기여하였으며, 2008년 10월 26일에는 경북도청유치 기념축하를 위한 안동시민 한마음 대잔치를 개최하는 등 분위기 조성에 앞장서 왔다.


    ② 도청유치과정에서 도청이전연구팀의 역할

    제2기 도청이전 추진과정에서는 지역 차원의 유치운동이나 도청유치에 관한 정책토론회 등이 도청이전 조례상 일체 금지되었음으로 제1기와는 판이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었다. 도청이전에 대한 연구는 할 수 있지만, 공개적인 발표도 할 수 없는 실정에서 추진되었음으로 도청이전에 대한 연구 역시 은밀하게 추진될 수밖에 없었다.


    제2기 도청유치 운동과정에서 도청이전 연구팀은 2007년 2월 까지는 남치호 교수를 팀장으로 하여 문태현 교수, 임병인 교수들로 구성되었고, 이들 연구팀을 보조하기 위한 특별연구원으로 권오인 연구원이 합류하였다. 2008년 신학기부터 임병인 교수가 충북대학으로 자리를 옮기자, 경북도립경도대학의 권기창 교수가 합류하여 제2기의 도청유치에 관한 안동지역의 실질적인 연구는 남치호·문태현·권기창 교수들에 의하여 수행되었다. 도청유치과정에서 이들 연구팀의 활동은 크게 신도청소재지 입지기준·평가기준 및 신도청후보지 지정에 관한 연구용역 수행, 입지기준 및 평가기준과 관련한 설명회 및 공청회에서 지역을 대표하여 토론자로 활동, 후보지신청서 작성 및 평가자료 작성, 현장설명서 및 판넬 작성, 평가위원회의 참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연구용역에 관한 사항을 설명하기로 한다.


    2006년 7월 김관용 지사가 출범하여 도청이전 작업이 본격화되자, 안동시에서는 2006년 9월 『신도청소재지 입지기준 설정 및 결정북부권 입지 타당성분석』이라는 제목의 연구용역계약을 안동권발전연구소 남치호 소장과 체결하였다. 당시 연구팀은 남치호·문태현·임병인 교수 등이 참여하였고, 권오인 특별연구원이 보조자로 참여하였다. 당시 연구의 핵심적인 내용은 합리적인 도청입지기준이 무엇인지를 밝혀내고, 그러한 기준에 입각하여 볼 때, 안동지역 내에서 적정후보지를 물색한 후, 도청이 안동지역으로 이전했을 경우 경제적 파급효과가 어느 정도인가를 파악하고, 아울러 타 지역의 사례를 통하여 볼 때, 바람직한 안동지역의 도청유치 전략이 무엇인가를 제시하는 데 있었다. 

    여기서는 연구팀에서 제시했던 입지기준과 적정후보지만을 간략히 언급하고자 한다.

    연구팀에서 제시한 입지기준은 [표 17]에 제시된 바와 같다. 적정입지기준을 인문사회적 입지기준과 자연환경적 입지기준으로 나누어 기본항목과 세부항목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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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용역에서 핵심부분은 신도청 후보지역을 어디에 설정하는가의 문제이다. 연구팀에서 최초 제시되었던 후보지는 제1후보지로 안동시 풍산읍 수리 일원 150만평과 제2후보지로는 안동시 풍천면, 예천군 지보면, 의성군 안사면 일원 300만평이었다. 1후보지는 안동의 배후도시로 이미 1995년 동명기술공단으로부터 경북신도청 1순위로 확정된 바 있는 검증된 후보지이고, 제2후보지는 연구팀에서 안동시 단독으로 후보지를 신청해서는 최종 결정과정에서 승산이 없다는 판단아래, 충남지역의 도청이전과정을 면밀히 분석하여 안동과 예천·의성을 아우르는 지역을 공동으로 신청하면 전략적으로 유리할 것이라는 판단
    에서 제시된 대안이다.

    그러나 도청이전추진위원회에서는 2008년 1월 28일, 신도청소재지 기본구상안 및 입지기준안을 발표하고, 후보지 신청 및 평가자료를 2008년 4월 28일에서 5월 15일까지 접수하기로 결정하였다. 이에 대처하여 안동시에서는 추진위원회가 제시하는 기준에 부합하는 후보지를 실질적으로 물색하기 위한 제2차 연구용역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1차 용역에 대한 보완용역을 다시 체결하게 되었다. 당시의 연구팀은 남치호 교수를 팀장으로 하여 문태현·권기창 교수로 구성되었다.
    2차 보완연구는 2008년 1월 11일 체결되었으며, 1차 연구와는 상당히 다른 여건 하에서 추진되었다. 이미 도청이전추진위원회가 공청회를 통하여 입지기준과 평가기준을 제시하고 있는 상태인지라, 확정된 입지기준 및 평가기준에 따라 적정후보지를 물색해야 하기 때문이다. 연구팀에서는 2008년 3월 27일 연구용역 중간보고회에서 적정후보지로서 3가지 대안을 제시하였다. 제1후보지안은 안동시 풍산읍 수곡리 수리일원 10,206,310㎡이고, 제2후보지안은 안동시 풍산읍 도양리·갈전리 일부와 예천군 호명면 산합리·본리일원 10,542,108㎡이며, 제3후보지안은 안동시 풍천면 도양리·갈전리 일부와 예천군 호명면 산합리·본리일부, 의성군 안사면 쌍호리 일부 9,857,861㎡를 제시하였다.

    연구팀에서는 중간용역보고서를 통하여, 도청이전추진위원회가 제시한 신도청소재지 개발가능조건인 경사도 15도 이하, 국토 환경성 평가 3·4·5등급 지역을 적용하여 3가지 대안에 대한 비교 분석결과 제2안이 물리적 기준과 후보지평가 기준에 최적안으로 판명되었음을 보고하여 제2안인 안동·예천공동후보지역이 탄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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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 보완연구 최종보고서는 『신도청소재지 입지기준 설정 및 경북북부권 입지 타당성 분석』이라는 제목으로 제출되었는데, 이 보고서는 기존 보고양식을 완전히 탈피하고 도청이전추진위원회가 제시한 후보지평가자료 작성지침에 따라 작성하였다. 최종보고서의 주요내용은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도청이전 추진경과와 당위성을 설명하고 신도청소재지 개발목표와 평가항목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평가자료를 분석·요약하였으며, 핵심내용은 평가자료 제시에 있었다. 평가자료는 도청이전추진위원회에서 제시한 평가기준인 균형성·성장성·접근성·친환경성·경제성 등의 항목별로 세부항목에 따라 자료를 제시하였다. 2차 보완연구 최종보고서가 바로 안동·예천지역 후보지 공동평가자료로 제시되어 신도청소재지 결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연구팀에서는 도청후보지 결정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적 요소가 평가자료 제공과 현장설명에 있음을 인식하고 현장설명서 원고와 설명 판넬을 작성하는 작업까지 완료하였다. 도청후보지역 연구와 더불어 연구팀의 중요한 역할은 공청회에 참여하여 신도청소재지 결정과정에서 가장 합리적이고 타당한 입지조건과 평가기준을 제시하는 작업이었다. 그 중에서도 안동지역에 불리한 입지조건을 사전에 분석하여 공청회에 반영한 점이다. 사실 당초 도청이전추진위원회에서 제시한 입지
    기준이나 평가기준은 안동지역에는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불리한 기준들이 제시되어있었다. 연구팀에서는 사전에 충분히 검토와 대비책을 마련하였다. 입지기준에 대한 주민설명회는 2008년 1월 28일 영주에서 실시되었으며, 예천과 안동지역에서는 권기창 교수와 문태현 교수가 토론자로 참석하였다.

    당시 연구팀에서 검토한 결과 입지기준에서 핵심적인 쟁점은 두 가지로 요약되었다.
     
    첫째,도청이전추진위원회에서제시한입지기준이타당하며,이런기준들을충족시킬수있는지역이북부지역에서 찾을 수 있는가라는 문제와,

    둘째, 도청이전추진위원회에서는 평가대상지를 4월 중순에 선정한 후, 5월에 가서 평가기준을 마련하여, 6월 8일 평가결과를 발표하는 절차를 제시하고 있는데, 이럴 경우 평가기준도 확정되지 못한 채, 어떻게 각 지역에서 평가대상지를 선정할 수 있는가에 논의의 초점이 있었다. 안동지역토론자들은연구팀에서검토된의견을중심으로도청이전추진위원회가제시한입지기준인개발 규모기준이나 개발가능지 도출기준을 적용해서는 북부지역에는 후보지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지역이 
    없다는 사실을 강력히 주장하여 최종확정단계에서는 다음에 나오는 [표19]와 같이 변경하도록 하는 데 
    결정적으로 기여하였다.

    아울러 평가기준 마련도 안동지역 공청회 토론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당초 5월에서 4월 25일로 앞당겨 마련하도록 조정하고, 4월 28일까지 후보지 신청과 평가자료를 동시에 제출하도록 변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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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편 평가기준안에 대한 공청회는 2008년 4월 14일에서 15일 사이 칠곡과 영덕에 있었다. 예천과 안동지역 공청회 토론자인 권기창 교수와 문태현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하였다. 연구팀에서는 평가기준에는 두 가지 문제가 핵심적인 요인으로 지적하자는 전략을 강구하였다.
     
    첫째, 도청이전추진위원회에서는 당초 평가기준을 성장성·균형성·접근성·친환경성·경제성 등의 순으로 나열하고 있는데, 이는 도청이전을 위한 도시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서 규정한 취지에 부합되지 않으므로 균형성이 1순위로 수정되어야 한다는 점과,

    둘째, 가중치 부여에서 도청이전추진위원회가 제시한 당초안은 평가항목 중 기본 평가항목에는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고, 세부 평가항목에만 가중치를 부여하도록 규정하고 있었다. 이는 평가기준에서 기본평가항목인 성장성이나 균형성 등이 항목 간의 중요도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기본 평가항목을 사실상 동일하게 취급함으로써 가중치 부여의 의미를 살리지 못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우리지역 토론자들은 두 가지 점을 지적하여 기본 평가항목에도 가중치를 부여해야 한다는 결정을 추진위원장이 공청회석상에서 공개적으로 발표하도록 하였으며, 당시 김광림 국회의원은 추진위원장에게 도청이전특별법의 취지를 살려 균형성을 1순위로 해야 함을 촉구함으로서 균형성이 1순위로 변경
    하게 하는데 기여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팀의 핵심적인 역할은, 평가단에 참여하여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결과를 도출하는 데 기여하여 안동·예천지역이 신도청소재지 1순위로 만드는 데 있었다. 평가단구성은 경상북도 23개 시·군에서 추천한 23명과 도청이전추진위원회에서 지역연고가 없는 전문가 60명으로 총 83명으로 구성되었다.
     
    당시 안동시에서는 남치호 교수를, 예천군에서는 권기창 교수를 지역을 대표하는 평가위원으로 위촉하였다. 이들은 2008년 6월 4일에서 8일가지 4박 5일 동안 외부와 격리된 장소에서 합숙하면서 독립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였다. 합숙기간 중에는 외부와의 소통이 금지되었으며, 도청이전추진위원회가 제공하는 평가지침, 후보지역에 대한 평가자료와 현장 확인을 근거로 평가하였다.

    ③ 도청유치과정에서 지방정부의 역할
     
    도청유치과정에서 지방정부의 역할은 안동시장(김휘동), 안동국회의원(권오을·김광림), 경북도의원, 안동시의회 의원 등이 주요 참여주체가 되고, 때로는 북부지역혁신협의회도 기여하였다. 도청이전을 합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도청이전의 근거법인 조례를 제정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조례제정 없이는 도청이전의 합법적인 추진이 불가능함으로 안동시 도의원들은 조례제정에 헌신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2007년 2월 19일 도청이전조례안이 의결되었다. 조례제정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모든 도청이전사업을 합법적으로 뒷받침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조례제정과정에서 각 지역의 도의원들은 각기 자기 지역에 유리한 조례안을 만들기 위해 수면아래서 치열한 경쟁을 벌렸다. 당시 안동시를 대표하는 도의원은 장대진 의원·정경구 의원, 그리고 나중에는 권인찬 의원이 참여하였다. 이들은 도의회에서 치밀한 분석과 탁월한 협상력을 발휘하여 조례제정에 상공을 거두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조례가 제정되자 이제 도청이전사업은 지역의 최대 현안사업으로 부상하게 되었다. 안동시에서는 도청유치를 위하여 2006년 9월 13일 안동권발전연구소와 연구용역계약을 체결하였다. 이는 타지 지역에 비해 비교적 일찍 도청이전사업에 대비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안동시에서는 안동권발전연구소 연구용역팀과 관련 시청직원들로 하여금 충남사례를 연구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였다. 

    안동권발전연구소의 연구용역은 2개 지역을 후보지로 제시하여 안동시와 검토단계에 들어갔다. 이후 안동시는 시장, 의회의장, 지역국회의원, 도의원, 북부권혁신협의회의원, 연구팀과 수시로 도청유치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등 안동지역 도청유치활동의 중추적인 기능을 수행하였다. 2007년 3월 17일 도청유치를 위한 안동권발전시민회의가 창립되고, 2007년 9월 10일에는 북부권에 도청유치 공조방안을 강구하기 위해서, 안동시의회에서 북부지역시군회의 부의장 협의체를 구성하였다. 도청이전사업이 보다 구체화되어 가고 지역 간에 유치경쟁이 수면 하에서 일어나자, 안동시에서는 2008년 1월 11일 기존의 연구를 보완하는 보완용역계약을 안동권발전연구소와 다시 체결
    하고 연구팀과 더불어 구체적인 후보지 탐색에 들어갔다.
     
    2008년 2월 1일, 북부지역혁신협의회는 도청이전추진위원회가 제시한 입지기준을 충족시키는 곳이 북부지역에는 거의 불가함을 주장하고, 입지기준 완화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였다. 

    안동시에서도 입지기준 완화촉구 공문서를 도청이전추진위원장과 국토연구원장에게 발송하였다. 2008년 2월 28일, 김휘동 시장은 안동축제관광조직위에서 열린 초청시장·군수간담회에서 도청이전 절차의 공정성 확보를 도지사에게 촉구하였다.
     
    2008년 3월 27일, 안동권발전연구소는 연구용역 중간보고서를 통하여 안동시와 안동·예천지역의 적정후보지 가능성 정도를 심도 있게 검토하였다. 2008년 4월 17일, 북부지역혁신협의회에서는 평가기준에서 균형성이 최우선 순위를 차지해야 한다는 건의문을 경상북도에 전달했다.
     
    2008년 4월 21일에는 시청회의실에서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도의원, 시의원, 연구팀이 참석한 가운데 도청이전후보지 신청지 선정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여 안동지역의 후보지대안을 마련하였다. 

    이후 예천군수와의 협의를 거쳐 안동·예천공동후보지를 제출하도록 합의하였다. 그 후 안동시는 수시로 안동시는 수시로 시장, 시의회의장, 국회의원, 연구팀, 북부지역혁신협의회, 시민단체 대표 등과 도청이전에 관한 정보를 교류하고 제반 문제점을 검토하는 동시에 지역차원의 대처방안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2008년 6월 30일, 『도청이전평가결과진상조사특별위원회』가 구성되자 여기에 적극적으로 방어하기 위해 안동시 관련 건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해명자료를 제시하고 전략회의를 갖는 등 경북도청이 안동·예천지역으로 오도록 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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